교과목소개

교육과정

교과목소개
전공실기 I~VIII(Major I~VIII)

음악 전공자의 개인지도를 통해 실기 능력을 개발하고 기초적인 음악해석 방법과 테크닉을 연마하여 연주활동의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실습한다.

실용 시창·청음 I~IV(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 I~IV)

시창을 통하여 악보를 보거나 소리를 직접 듣지 않고도 소리를 형상화하고, 청음을 통하여 악보 없이 곡을 선율적·리듬적·화성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청각능력을 기른다.

연주 I~VII(Performance I~VII)

개인 연주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수업 진행으로 보다 전문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으며, 연주의 질은 물론 퍼포먼스도 함께 지도하여 완벽한 무대를 연출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재즈화성학 기초 I,II(Jazz Harmony Basics I,II)

실용음악의 모든 영역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실용화성의 이론을 학습하고 실기수업을 병행한다.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화성에 대한 이해와 분석능력을 키움으로써 실용음악을 연주·창작·편곡하는 능력을 기른다.

재즈화성학 I~IV(Jazz harmony I~IV)

코드 심볼을 사용하는 재즈적인 화성을 익혀 창작 및 연주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며, 코드진행을 분석하고 코드 스케일을 익혀 자신의 음악에 이론적 배경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한국대중음악사(Korean National Music History)

한국 대중음악의 통사적 변화를 고찰하고 음악과 대중들의 사회 심리와 욕망이 교차하는 지점에서의 양식(장르와 스타일)의 변천과정을 살펴본다. 또 향후 어떤 음악적 양식이 주류 음악이 될 것인가를 예측 해 보고 경쟁력 있는 킬러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한 기초적 실무지식을 배우는 과목이다.

팝·재즈 음악사(Pop&Jazz History)

20세기 초부터 오늘날까지 팝 음악계를 뜨겁게 달군 세기의 라이벌들의 음악을 재조명하고 팝음악의 장르와 스타일의 변화를 고찰한다.

재즈 피아노 I~IV(Jazz Piano I~IV)

재즈 피아노 연주의 기본 테크닉을 폭넓게 총망라하여 제시하고, 팝 음악의 예들을 통해서 간단한 기초부터 수준 높은 상급 테크닉까지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재즈피아노 자유자재로 연주하는 기량을 익힌다.

클래스 기타 I~IV(Class Guitar I~IV)

실용음악 전공자로서 자신의 창작활동 및 연주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반주법을 마스터하고 보다 전문적인 기법을 습득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컴퓨터 음악 I~IV(Computer Music I~IV)

실용음악 창작 및 편곡의 바탕이 되고 있는 MIDI, 즉 컴퓨터 음악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히는 시간이다.

팝·록 앙상블 I,II(Pop & Rock Ensemble I,II)

실용음악의 근간이 되는 팝음악과 록음악의 대표적인 곡들을 시대별, 장르별로 선별하여 직접 연주하고 노래해 보는 시간으로 합주를 통하여 실용음악의 본질과 정서를 이해하고 그 표현 방법을 익힌다.

알앤비·펑키 앙상블 I,II(R&B & Funky Ensemble I,II)

실용음악의 커다란 한 축인 흑인 음악을 시대별, 장르별로 선별하여, 초기 R&B부터 소울, 펑키, 현대의 R&B, 그리고 힙합에 이르기까지 연주하고 노래해보는 시간 으로 흑인들 특유의 감정 표현 및 리듬감을 익힌다.

퓨전 앙상블 I,II(Fusion Ensemble I,II)

현대 실용음악의 대표적인 흐름인 퓨전적인 음악에 대해 접근해 보는 시간으로 스무스 재즈, 재즈 록, 팝 재즈 등 다양한 팝 장르와 재즈적인 어법이 결합된 음악 들을 연주하고 노래해 봄으로써 보다 세련되고 발전된 테크닉과 감각을 익힌다.

재즈·라틴 앙상블 I,II(Jazz & Latin Ensemble I,II)

실용음악분야에서 가장 예술성을 인정받는 장르라고 할 수 있는 재즈음악을 심도 있게 접근해보는 시간으로 메인 스트림 재즈와 라틴 재즈 등을 연주하고 노래해 봄으로써 자신의 음악적 지평을 넓힌다.

음반제작실기 I,II(Record Production Practical Technique I,II)

음악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작사, 작곡, 편곡부터 음반제작에 필요한 실무까지 실흡을 통한 학습으로 뮤직프로듀서로의 입문과정이라 할 수 있다.

저작권실무(Practical Business of Copyright)

음악 저작권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개념, 권리, 권리자의 보호 방안, 실행 절차, 침해 내용 등 법률적 지식이 없는 초보 뮤지션들이 음악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있어 반드시 알아야 할 저작권 업무처리에 대한 실무를 배우는 교과목이다.

스타 마케팅(Star Marketing)

스타의 대중적 성공과 흥행을 위한 다양한 홍보 방법을 익히고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이해하여 대중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PR기법과 미디어를 활용한 스타 마케팅의 실무적 지식을 배우는 과목이다.

리듬 트레이닝 I,II(Rhythm Training I,II)

팝 음악에 사용되는 리듬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와 실습을 통하여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그루브(Groove)감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음악에 팝음악의 기본적인 리듬뿐만 아니라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등 다양한 세계의 리듬들을 접목시킬 수 있도록 학습한다.

카피 트레이닝 I~IV(Copy Training I~IV)

자신의 전공 분야에 있어서 커다란 영향력을 미친 대표적인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심도있게 카피하고 연주해보는 시간이다. 이를 통하여 자신의 음악적 발전을 도모 하고 더 나아가 창의적인 아티스트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즉흥연주기법 I~IV(Improvisation Techniques I~IV)

재즈 및 팝 음악의 대표적인 곡들을 선곡하여 코드 진행과 장르적 특성을 분석한 뒤, 이에 맞는 스케일과 연주 기법을 적용한 실전 연주를 통해 즉흥연주 능력을 향상시키는 시간이다. 아울러 반주 스타일의 다양한 바리에이션도 같이 실습하게 된다.

프로툴 실습 I,II(Protools Practice I,II)

현대의 실용음악 녹음과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인 프로툴스를 실습하는 과정으로 이 시간을 통해 프로툴스의 전반적인 사용법을 익히고 프로페셔널한 사운드를 녹음하고 믹싱하는 테크닉을 학습하게 된다.

송 레코딩 I,II(Song Recording I,II)

다양한 형태의 노래를 Digital Audio Workstation에 레코딩 하고 모니터해봄으로써 레코딩 시스템과 프로세스에 대한적응력을 높이고 저마다 차별화되는 보컬 톤과 발성 및 창법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가창의 디테일을 가능하게 한다.

송 유닛 프로젝트 I,II(Song Unit Project I,II)

실용음악 범주에 포함되는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프로젝트마다 복수의 인원을 유닛으로 구성해 과제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보컬 리스트로서의 유연한 연주능력과 다양한 캐릭터를 개발하게 한다.

싱어송라이팅 I,II(Sing a Song & Writing I,II)

보컬전공 학생들이 실용음악 범주에 포함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음악을 직접 작사/작곡하고 가창해 봄으로써 저마다 차별화되는 셀프 프로듀싱의 능력을 개발 하고 대중음악시장에의 적응력과 대항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게 한다.

보컬클리닉 I,II(Vocal Clinic I,II)

대중음악 범주에 속한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노래를 부르려고 하는 보컬 전공자 및 일반 가창 레슨희망자들을 트레이닝할 수 있도록 트레이닝의 기본적인 원리 및 구체적인 방법과 테크닉을 강의함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 효율적으로 응용할 수 있게 한다.

음악콘텐츠 기획 I,II(The Planning of Music Contents I,II)

음반, 음원, 공연, 머천다이징 상품등 음악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수익구조의 증대방안을 배우는 과정으로 음악콘텐츠 기획 전문가가 되기 위한 입문과정이다.

음원홍보와 마케팅(Music Contents PR & Marketing)

음악상품의 대중적 성공과 흥행을 위한 다양한 홍보 방법을 익히고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이해하여 대중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PR 기법과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의 실무적 지식을 배우는 과목이다.

매니저먼트 실무 I,II(Practical Business of Management I,II)

아티스트와 레퍼토리와의 결합, 아티스트와의 신뢰적 관계구축, 방송 및 매스컴 홍보활동, 스케줄 관리 및 현장 위험도관리 등 아티스트를 스타로 만들기 위한 매니저먼트의 실무를 배우는 과정이다.

가요작법 I,II(K-pop Composition I,II)

기초 화성학의 다양한 내용을 활용하여 가요의 멜로디와 코드진행을 완성하고 예제곡 분석과 응용을 통해 작곡능력의 기초를 배양시키는 과목이다.

대중음악 작곡기법 분석 I,II(The Analysis for Composing Technic of Music I,II)

재즈화성학의 여러 내용을 익히고, 다양한 장르, pop, jazz, 가요 등의 적용사례 를 찾아 앙곡의 특징을 분석하고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작곡능력 전문성을 키워 주는 과목이다.